메뉴 건너뛰기

ceo1.jpg
오가명가 추천사 : 수목분류학 박사 김수인

 

가시오가피는 생태적 습성이나 분포, 매혹적인 독특한 향취가 산삼과 매우 흡사하며 시베리아,만주 등지에서부터 한반도의 백두대간을 따라 자연 분포하고 있으며 남한에서는 현재 강원도 남부와 경기도 북부지방까지가 남방 한계선이다.

 

고랭지의 습한 계곡 그늘진 곳이 생육적지이기 때문에 경기도 북부 이남 지역에서는 자연생육이 되지 않고, 인공으로 식재하여도 병이 많이 발생하고 특히 하고현상(여름에 나뭇잎이 말라 죽는 현상)때문에, 실제로 재배가 불가능한 형편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농가에서는 가시오가피 재배를 하지 못하고, 재배하기 쉬운 섬오가피나 지리오가피오 같은 계통의 일반오가피 묘목을 분양 받아 재배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영동지방, 특히 오가명가의 이응호씨가 1976년부터 정성 들여 가꾸어온 한국 강원산 가시오가피 농장이 위치한 삼척시 노곡면 일대와 가시오가피 연구소가 위치한 횡성군 둔내면 태기산자락은 여름이 서늘하고 겨울엔 눈이 많이 와서 어린 식물의 추위를 막아주며 해발 1,200m 높은 산 계곡에서 내려오는 청정수와 여름 겨울의 낮은 기온차, 적은 일조량 등이 가시오가피 생육에 천혜의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본인은 식물 분류 학자이자 건국대학의 수목학 교수로 전국의 가시오가피 분포를 조사하던 중 우연히 이응호씨를 만나게 되었다. 너무나 순박하고 때묻지 않은 자연인 이었다. 많은 학식은 없다고 하더라도 선경지명과 연구성, 창의력이 보통 사람과 달랐다.

 

특히 지난 1976년부터 강력한 집념을 가지고 오직 외길 가시오가피 재배에 꾸준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짧은 지식이나마 재배번식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해 주었다. 순박하게 산촌에 파묻혀 살며 진정한 한국강원사가시오가피를 재배하고 있는 이응호씨는 한국의 모범인물이다.

 

거짓과 꾸밈이 없는 흙의 교훈을 몸으로 실천하여 한국강원산가시오가피 명품 만들기에 전념하는 이응호씨를 많은 사람들이 믿고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본인은 오가명가의 가시 오가피 농장이 우리나라 최대의 강원산 가시 오가피 농장이라는 것을 추천하는데 한치의 부끄러움이 없음을 밝히며, 이응호씨의 농장이 영원히 번창하여 많은 사람들의 건강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상호명 : 오가명가영농조합(삼척가시오가피농장) 대표자명 : 이응호 / 주소 : 강원도 삼척시 노곡면 중마읍길 73-8
TEL : 080-572-5700 / FAX : 033-572-5799 / 이메일 : leh1500@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222-81-13929 통신판매번호 : 삼척 2007-20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이응호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